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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 Sports 대전격투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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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35 작성일 21-12-21 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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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일본에서 처음으로 가장 흥행했던 e스포츠 장르로 대놓고 1:1로 싸우는 것인지라 전세계적으로 e스포츠의 시작을 알린 종목이다.
특히 일본에서는 PC 
온라인 게임의 부진으로 아직도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다.
처음으로 만들어질 때 정착된 
스트리트 파이터만 하더라도 혁신적인 6버튼 시스템으로 당시 게임에 비해서 큰 자유도를 일군데다가
서로 동등한 입지에서 실력을 겨루는 체계로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스트리트 파이터 2로 이 인기는 폭발했다.

그리고 e스포츠로서의 최고의 강점일지도 모르는 옵저빙과 게임인식이 매우 간단하다는 점과 맞물려서 현재는 다양한 종목의 격투게임이 
EVO나 투신제 같은 프로 격투 게임 대회에서 벌어진다.

게이머의 수명이 굉장히 긴데, 보통 30대 프로 선수가 대회에서 우승하며 40대 선수들이 10~30대 선수들을 연달아 격파하고 우승하는 경우도 꽤 자주 있다.
이유를 들자면 대전액션게임은 그 특성상 피로 유발요인이 RTS나 FPS등의 최신 게임의 그것보다 매우 적기 때문이다.

일단 한판 자체가 길어봐야 오락실 시스템 특성상 1~2분 내외이며, 상대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견제'를 당할 일도 없다.
상대와의 공방이 상대와 내가 공유하는 화면 내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 피지컬이 꽤 크게 작용하긴 하지만 극히 짧은 순간의 정확한 피지컬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피로에 의해 피지컬 하락으로 기량이 하락할 일이 적고, 경험이나 패턴, 가드, 회피법 연구, 프레임데이터에 기반한 딜레이캐치 및 심리전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국민 콤보 등은 게임 초기 일찌감치 풀리고, 캐릭터 상성이나 기배 등 승리에 중요한 것들이 거의 바뀌지 않는다.
다른 종목이라면 기적이라고 불릴 만한 
불혹의 프로게이머 실제로 활약하고 있으며, 스파 시리즈의 절대강자인 우메하라는 게임 경력이 10년을 훌쩍
넘어 현재 30대 중반이고, 
마블 VS 캡콤 2를 샌포드 켈리에게 원탑 자리를 내주기 전 까진 꽤 오래 제왕으로 군림했으며 마블 VS 캡콤 3까지
최정상인 
저스틴 웡모탈 컴뱃의 지존인 퍼팩트 레전드도 젊은 게이머인 소닉폭스에게 내주기 전 까지 약 10년 간 활동했다.

한국에서도 
동네형(이광노)인생은 잠입무릎광견진이 유명하다.

시청자의 입장에서 보면 큼직한 캐릭터가 둘. 많아야 너덧명이 화려한 이펙트를 보이며 단시간 안에 결판이 치러지는 데다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황을 판단하는데 그저 때리고 맞았으니 누가 유리하고 불리한지 이해하기 쉽고, 체력 게이지나 기 같은 자원을 매우 보기 쉽게 배치해 두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고 즐기기엔 가장 적당한 장르라고 볼 수 있다. E스포츠의 가장 원초적인 특징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장르.


그 이유 때문에, 현재 게임사에서 대회를 직접 주최하고 상당부분 관여하는 타 e스포츠와는 달리 커뮤니티나 유저들이 만든 대회들이 주축이 되는 것이 특징이다.
당장 격투게임 최대 규모인 
EVO도 이러한 형태로, 게임사는 자신들이 인정한 대회에 상금을 지원하고 스폰서를 유치해주는 정도로 관여하고 있다.
룰 또한 예전 부터 보편적으로 했던 룰을 거의 그대로 혹은 약간 변형해서 하는 것이 보통이다.
게임사에서 직접 주최하는 경우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연말에 열리는 최종 대회 정도가 유일하다.


e스포츠 시장에서 선구자 역할을 하고 있는 회사는 캡콤으로, 미국 지사에서 주도적으로 대회를 이끌고 있다.
2014년엔 
캡콤 프로투어를 창시하였으며, 이 룰은 매 해 지속적인 보완을 하고 있지만 현재 격투게임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룰로 정착해가고 있다.
특히 2017년에는 이 캡콤 프로투어를 베이스 바탕으로 인저스티스2의 월드 시리즈나 철권 7의 
철권 월드 투어가 만들어 지고 2018년에는 드래곤볼 파이터즈의
드래곤볼 파이터즈 월드 투어,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네오지오 월드 투어, 아크 시스템 웍스 게임들의 아크레보 월드 투어등 다른 게임들도 발전중에 있다.



그리고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또한 대젼격투게임 e스포츠의 한 축으로, 닌텐도의 지원이 없지만[43] 
유저들이 스스로 판을 만들어 현재까지 그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특히 
대난투 스매시브라더스 DX는 2001년에 나온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후속작과 그 후속작도 대부분의 대회 종목에서 다 내려온
마당에 2021년 현재까지도 꾸준히 대회가 열리고 있다.
[44] 
특히 유저들의 끊임없는 요구로 인해 2013년, 퇴출된지 6년 만에 다시 EVO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고 2018년까지 유지된 것은 이미 유명한 이야기.
다만 기존의 격투게임와의 이질감 때문에 스매시브라더스 시리즈만의 전용 대회가 많은 편이다.


게임 특성 상 콘솔게임기[45] 비중이 매우 높고, 콘솔은 2010년 들어 PC와 경쟁해서 사실상 판정패한 상황이기에 종목 자체의 브랜드파워와 상관 없이 점점 마이너해지고 있는 중이다. 이는 스포츠 게임의 쇠락과도 일맥 상통하며, 이에 따라 PC 병행 출시 등으로 해결하고 있다.
또한 PC 병행으로 인해 조작기기도 기존의 스틱과 패드 외에도 키보드까지 고려할 수 있게 되면서 
히트 박스 또한 하나의 조작기기로 발명되기도 했다.

하지만 스트리트 파이터를 포함한 대부분의 게임들이 예전만 못한 위상이기 때문에 주류 종목에서는 내려온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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